101마리의 달마시안 개 줄거리
한 영국 런던에는 음악 작곡가 로저와 달마시안 수컷 퐁고는 함께 살고 있었다. 퐁고는 독신자의 생활은 지겹고 더구나 로저가 애인하나 없어서 결국엔 퐁고가 로저하고 함께 살 짝을 찾아주고 싶어 창문을 보았다가 달마시안 퍼디와 퍼디의 주인 아니타를 보게되었고 로저를 보채 산책을 나가 아니타와 로저가 이어질 수 있도록 작전을 꾸몄다. 퐁고의 작전은 성공해 마침내 둘은 결혼을 하게 되고 퍼디는 15마리의 강아지들을 낳게 된다. 아니타의 동창인 크루엘라는 달마시안의 가죽을 벗겨 코트를 만드려는 나쁜 계획를 가지고 있었고 코트를 만들기 위해서 강아지들을 돈으로 사려하지만 아니타와 로저가 강력히 반대하는것을 보고 앙심을 품고 크루엘라는 재스퍼, 호라스에게 15마리의 새끼 달마시안들을 훔쳐오라 명령하여 로저와 아니타가 없을때 집에 침입하여 가정부를 감금하고 강아지들을 납치하게 된다. 강아지들이 납치되고 난뒤 로저와 아니타는 온갖 신문에 강아지를 찾아달라는 광고를 내고 크루엘라는 뻔뻔하게 그들에게 위로랍시고 전화를 해 강아지를 찾았냐고 조롱하지만 로저는 이미 강아지들을 탐낸 전역이 있는 크루엘라가 범인이라고 확신하고 있었지만 증거라 없으니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상황이였다. 이를 알게된 퐁고와 퍼디는 멍멍이 연락망을 이용해 강아지들을 훔쳐 갔다는 상황을 곳곳에 알리게 된다. 이 소식은 멀리멀리 퍼져나가 온 도시와 시골의 개들이 알게 되고 마침내 야옹이 상사와 대령으로 불리우는 개가 이 소식을 듣게 된다. 그리고 인근에 있는 집에서 얼마 전부터 개가 짖는 소리가 들리고 그곳을 수상하게 여기고 야옹이 상사가 직접 구출하러 가지만 들어가보니 납치된 15마리의 강아지와 크루엘라가 사들인 84마리의 강아지들과 함께 총 무려 99마리나 되는 강아지들이 있었고 목걸이를 건 강아지들을 보고 저들이 납치된 그 강아지들임을 깨닫게 되고 멍멍이 연락망을 통해 다시 런던에 연락이 오게되어 소식을 알게 된 퐁고와 퍼디는 몰래 집을 빠져나와 강아지들을 구하기위해 향하게 된다. 한편 크루엘라는 재스퍼와 호라스를 찾아가 주변에 경찰들이 전국적으로 조사중이니 오늘 당장 강아지들의 가죽을 벗겨 코트를 만들라고 닦달하지만 호라스와 재스퍼는 보고 있던 TV프로그램을 다보고 하겠다고 하겠다고 하자 크루엘라는 오늘안에 하지 않으면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협박하고 떠나가게 된다. 그렇게 TV 프로그램에 한눈을 팔고있는 사이 야옹이 상사가 강아지들을 이끌고 구멍으로 도망치려고 하는데 럭키라는 강아지는 TV에 한눈을 팔고 롤리라는 강아지가 너무 뚱뚱한 탓에 시간이 지체되고 호라스와 재스퍼는 뒤늦게 강아지들이 도망간것을 알아채게 된다. 그렇게 도망친 강아지들을 쫓아 죽이려고 하지만 퐁고와 퍼디가 나타나 공격을 하여 구출하게 되고 15마리뿐만 아니라 84마리의 개도 죽게될거라고 듣고는 로저와 아니타가 살고있는 집으로 가기러 향하게 된다. 눈이오는 중이지만 발자국이 남지 않게 언 호수로 도망가 따돌리게 되고 크루엘라도 같이 뒤쫓게 된다. 도망가던중 눈이 오고 날씨가 너무 추운탓에 근처 농장에서 쉬고 고장난 엔진은 수리중인 런던으로 가는 트럭에 그 틈을 타면 된다는 사실을 알아내지만 들킬까봐 걱정하던 때 패치와럭키가 벽난로에서 싸워 몸이 검정색이 된것을 보고 꾀를 내 온몸을 잿더미에 뒹굴고 래브라도인 척 트럭에 강아지들을 태우고 있는데 뒤쫓아온 크루엘라는 이를 유심히 보다 위에 있던 고드름이 녹아 떨어져 물에 젖게되어 들통나게 되지만 출발하기 직전에 타게되며 도망가게 된다. 크루엘라는 호라스와 재스퍼에게 소식을 전하고 쫓아가게 되고 크루엘라는 차로 바기기를 하며 위협 하다가 추락하고 또다시 맹렬히 추격하지만 재스퍼와 호라스의 트럭과 충돌하며 결국 실패하게 된다.
그리고 그 날은 크리스마스 날, 로저의 첫 히트곡 크루엘라 노래가 나오는 라디오를 끄고 로저와 아니타는 퐁고와 퍼디 그리고 15마리의 새끼 강아지들이 없어져 슬퍼하고 있지만, 가정부는 강아지 소리가 들려오는 것을 보고 급히 문을 열러주는데 로저는 래브라도들이라며 놀라워하던 때 그토록 찾던 달마시안들이라는 걸 알게되고 퍼디,퐁고 그리고 99마리의 달마시안들을 위해 달마시안 농장을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내며 그자리에서 작곡을 하고 달마시안들이 거기에 맞춰 짖어대는 모습을 보이면서 영화는 끝이나게 된다.
101마리의 달마시안 개 평가
101마리의 달마시안은 1961년 개봉 당시 박스오피스에서 9주간 1위를 차지하는 등 폭발적인 흥행을 하였고 이후에 재개봉을 하는등 해외에서까지 흥행을 하며 많은 개와 기억에 남는 악당이 있는 이영화는 디즈니의 가장 오래가고 재미있는 애니메이션 영화 중 하나라고 꼽힌다.